제 4 장

예루살렘을 그리고 에워싸라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4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하루가 일 년이니라
7    너는 또 네 얼굴을 에워싸인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고 팔을 걷어 올리고 예언하라
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12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13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매일묵상 성경 해설(출처:http://reformedjr.com/banner01/3911)

1. 예루살렘 성의 포위에 대해 그림으로 그리며 행동으로 메시지 (1-3절)

다음과 같이 하나님이 지시하십니다. 에스겔이 그의 얼굴  앞에 벽돌  (박석)을 두라고 합니다. 아직 마르지 않은 그 위에 예루살렘 성의 모습을 그립니다.  성 주위로 돌아가며 진흙을 쌓아 올려 에워쌉니다. 전쟁  때 실제 성 주위에 둘러싸는 진흙 언덕을 표시합니다. 높은 언덕 (운제)를 둡니다. 흙으로 산 처럼 (토둔) 비스듬하게 쌓아 올려서, 성안으로 군사들이  들어가게 합니다.  성을 공격하는 큰 통나무 (공성추)를 둘러 세웁니다.

후라이팬 (전철)을 성과 에스겔 사이에 세웁니다.  3절 마지막도 2절 시작 부분, 진흙으로 포위하는 말이 반복됩니다. 또 3절에는,  너의 얼굴을 그곳(성으로)을 향해 굳게 세우라 (쿤, 7절에도 반복)이라는 말이 들어 있습니다. 1절의 너의 앞도 얼굴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대신하여 에스겔은 하나님의 성을 대항하여 얼굴을 드십니다. 이 그림을 그리는 행위가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 (오트,  표적, 표, 표시)가 될 것입니다.

바벨론 왕 브부가네살을 통해 이 성을 완전히 포위하고 불사를 것입니다. 에스겔이 예언하던 593년, 5년후 598년 실제 그대로 이루어 질 일입니다.

후라이팬 (전철, 전을 굽는 쇠, 마하밭)은 원래 성전에서 번제를 드릴 때 굽는 데 사용한 번철을 말합니다. (례  2:5, 6:21, 7:9, 대상 23:29).  하나님이 번제를 드리듯이 성 전체를 불태울 것입니다. 그 멸망을 예언하면서, 에스겔은 성전에서 번제 드리는 제사장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의 성전에서 번제를 드리며 죄용서와 함께 거룩에 헌신해야 할 하나님의 백성이 우상 숭배로 나갈 때 하나님은 어떻게 하십니까? 그 성전이  있는 도시 전체를 이방인의 통해 불태우실 것입니다. 그 심판 가운데서 하나님은 당신의 거룩과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도시 안에 있는 죄를 불태우며, 하나님께 헌신된 남은 자를 당신께서 받으시는 번제처럼 받으실 것입니다.

 

2. 430일 동안 매여 누워 있으면서 행동으로 메시지 (4-8절)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담당하는 고통의 행위를 하게 합니다. 왼쪽으로, 즉 북쪽으로 390일, 오른쪽으로 즉 남쪽으로 40일 누워 있으라고 하십니다. 줄로 맨 것과 같습니다. 그 날들은 이스라엘이 죄를 지은 한 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과거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할 때부터 400여년 동안 지금까지 지은 죄에 대해 하나님이 심판하십니다.

제사장으로서 백성의 죄를 담당한다 (나사아 아본, 4,5,6절)는 것은 대제사장이 성전에서 섬기는 데 쓴 표현입니다 (출 28:38, 레 10:17, 민 18:1,1, 이사야 53:12- 나사아 하타아, 예수 그리스도).  특히 출애급기 28:38에서는 대제사장이  죄를 담당하는 것의 표시로서 제사장의 이마 (메차흐)에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금패를 달게 했습니다.  3:8에서 하나님이 에스겔의 이마 (메차흐)를 강하게 하는 것은 제사장으로서의 직분을 담대하게 감당하도록 능력주심과 연결된 것입니다.  그는 성전이 없는 유배된 지역에서 선지자이자 제사장으로서  백성의 죄의 고통을 짊어 집니다. 앞으로 백성이 당할 심판과 고통을 그의  행위를 통해 보여 줍니다.

8절, 내가 너를 줄로 매리라 (나탄 아보트)는 3:25 그들이 너를 동여매리니 (나탄 아보트)와  같은 말입니다. 사슬을 너에게 주리라는 뜻입니다. 출애급기에서 대제사장의 위임식 때 흉배를 어깨 견대에 연결하는  정금으로 만든 사슬을 두는 것 (나탄 아보트)에 쓰는 전문용어입니다 (출 28:14,14, 22,24,25,  39:15,17,18). 

이마 죄를 담당하는 것 사슬을 두는 것  모두 다 대제사장의 임직식 (출애급기 28장)을 받는 것입니다. 에스겔은 이제 직접 성전도 없는 곳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의 제사장으로서  말과 행동을 통해 백성들을 먹입니다. 제사장의 흉배와 견대를 연결하는 그 금으로 된 영광의 사슬 대신, 그는  자유를 구속하는 죄수의 사슬을 몸에 둡니다.   그 사슬은 그들 누군가 (죄인들이 하나님의 백성)가 주는 것이지만 (3:25),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4:8). 백성의 죄를 담당하는 제사장은 그 자신이 사슬에 매이는 고난을 당합니다.  에스겔의 뒤를 이어서 사도 바울은  복음의 제사장 (로마서 15:16)인 자신은 사슬에 매인 사신 (엡 6:20)으로  고난 가운데 복음을 전합니다.

 

3. 음식을 저울에 달아 먹는 빈곤과 사람의 똥/소똥에 요리하여 먹는 고난을 행동으로 예언 (9-17절)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양식이 얼마나 없었으면, 저울에  곡식가루를 측량하고 물도 측량하여 요리하라고 합니다.  사람의 똥으로 요리해 먹으라고 합니다. 사람의 똥은 구약 의식법에서 더러운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래서 변을 보는 사람은 백성이 있던 진 바깥에서 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방  땅에서 불결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을 상징합니다. 에스겔이 부정한 것으로 먹는 것을 어려워 하자 하나님은 소똥으로 요리해 먹으라 합니다. 여전히 수치스럽습니다.

16,17절, 예루살렘 성의 주민들은 바벨론이 포위할 때 양식이 없어 저울에 달아서 요리하다가 결국은 굶게 될 것이고 항복할 것입니다. 바벨론에 포로로 온 사람들은 부정한 음식을 먹어야 할 것입니다.

민답 (16절-3:15), 패망 (17절)은 샴맘입니다. 땅이 황폐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사막 처럼 말라 가는 고통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그 성을 공격하는 공성추를 두셨기에 (숨, 2절),  그 백성들은 죄를 당해야 하기에 (심, 4절) 이런 황폐  (샴망)이 왔습니다. 그러나 이 황폐함은 여호와의 무능이 아니라 능력과 영광을 나타냅니다. 여호와께서는 그 권능 (손, 야드)으로 바벨론 강가에서 에스겔에게 임했고 (심, 3:22), 바빌론의 들판 거기서 (샴, 3:22,23절) 여호와의 영광이 서 있었습니다. 바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 (셈)을  거기 (샴) 두시려고 (심) (신명기 12:11)세우신 것이 예루살렘 성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광은 그 성전이 없이도 경건한 선지자=제사장에게는 나타났습니다. 그 성전에 나타내시던 영광스런 하나님은, 앞으로 성전을 파괴하시고,  언약을 배반한 백성들을 심판하시는 일을 통해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십니다.

제 5 장

머리털과 수염을 깎는 상징

1    너 인자야 너는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저울로 달아 나누어 두라
2    그 성읍을 에워싸는 날이 차거든 너는 터럭 삼분의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의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의 일은 바람에 흩으라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3    너는 터럭 중에서 조금을 네 옷자락에 싸고
4    또 그 가운데에서 얼마를 불에 던져 사르라 그 속에서 불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로 나오리라
5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되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내가 그를 이방인 가운데에 두어 나라들이 둘러 있게 하였거늘
6    그가 내 규례를 거슬러서 이방인보다 악을 더 행하며 내 율례도 그리함이 그를 둘러 있는 나라들보다 더하니 이는 그들이 내 규례를 버리고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 요란함이 너희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하여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내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를 둘러 있는 이방인들의 규례대로도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너를 치며 이방인의 목전에서 너에게 벌을 내리되
9    네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내가 전무후무하게 네게 내릴지라
10    그리한즉 네 가운데에서 아버지가 아들을 잡아먹고 아들이 그 아버지를 잡아먹으리라 내가 벌을 네게 내리고 너희 중에 남은 자를 다 사방에 흩으리라
11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가 모든 미운 물건과 모든 가증한 일로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나도 너를 아끼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고 미약하게 하리니
12    너희 가운데에서 삼분의 일은 전염병으로 죽으며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삼분의 일은 너의 사방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삼분의 일은 내가 사방에 흩어 버리고 또 그 뒤를 따라 가며 칼을 빼리라
13    이와 같이 내 노가 다한즉 그들을 향한 분이 풀려서 내 마음이 가라앉으리라 내 분이 그들에게 다한즉 나 여호와가 열심으로 말한 줄을 그들이 알리라
14    내가 이르되 또 너를 황무하게 하고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 중에서 모든 지나가는 자의 목전에 모욕거리가 되게 하리니
15    내 노와 분과 중한 책망으로 네게 벌을 내린즉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에게 네가 수치와 조롱거리가 되고 두려움과 경고가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6    내가 멸망하게 하는 기근의 독한 화살을 너희에게 보내되 기근을 더하여 너희가 의뢰하는 양식을 끊을 것이라
17    내가 기근과 사나운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 외롭게 하고 너희 가운데에 전염병과 살륙이 일어나게 하고 또 칼이 너희에게 임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매일묵상 성경해설 (출처:http://reformedjr.com/banner01/3963)

1. 머리 털을 깎아 날리는 행동 예언 (1-4절)

머리털과 수염을 미는 것은 수치의 상징입니다. 특히 거룩한 일을 하는 제사장에게는 하지 말라고 한 행동입니다 (레 21:5).  하나님의 백성이 당할 수욕을 이 행동으로 보여 줍니다. 그 머리 터럭의 3분의 일은 성 안에서 불사르고,  3분의 일은 성 밖에서 칼로 치고, 3분의 일은 바람에 흩습니다. 이제 곧 바벨론 군대가 와서 예루살렘 성을 불태우고, 도망하는 백성들을 칼로 죽이고, 남은 자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아갈 것입니다. 터럭에서 불이 예루살렘에게 나올 것입니다. 하나님을 이 땅에서 대리하는 제사장-선지자의 머리카락으로부터 불이 나와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2.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기소: 하나님의 율법을 행치 않음 (5-6절)

이스라엘의 죄를 하나님이 검사처럼 기소하십니다. 5절,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이방 나라들의 한 가운데 두어서 하나님의 나라의 영광을 나타내도록 의도하셨습니다.  언약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 말씀을 지킬 때 이방 나라들은  말하게 됩니다.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라. 하리라(신 4:6). 하나님의 백성은 이방인들의 칭찬의 대상이 되고 하나님은 그들을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6절, 하나님의 백성은 이방 보다 더 악을 행했습니다. 하나님의 규례와 율례를 행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율례 (호크)는 하나님의 주신 율법의 기본원칙을 말합니다. 규레 (미셔파트)는 그 기본 율법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율법입니다. 규레는 판결, 다스림 등의 뜻도 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구약의 말씀을  더 풍성하게 산상 수훈으로 가르쳤습니다. 세상의 빛이다. 산위의 동네다. 숨기우지 못한다.(마 5:14)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세상에 빛을 비추게 하십니다. 이 빛을 받은 우리가 빛대로 살지 않는다면, 빛을 알지 못하고 악 가운데 살아가는 불신자 보다 죄가 더 큽니다.

제 6 장

여호와께서 우상 숭배를 심판하시다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산을 향하여 그들에게 예언하여
3    이르기를 이스라엘 산들아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주 여호와께서 산과 언덕과 시내와 골짜기를 향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나 곧 내가 칼이 너희에게 임하게 하여 너희 산당을 멸하리니
4    너희 제단들이 황폐하고 분향제단들이 깨뜨려질 것이며 너희가 죽임을 당하여 너희 우상 앞에 엎드러지게 할 것이라
5    이스라엘 자손의 시체를 그 우상 앞에 두며 너희 해골을 너희 제단 사방에 흩으리라
6    내가 너희가 거주하는 모든 성읍이 사막이 되게 하며 산당을 황폐하게 하리니 이는 너희 제단이 깨어지고 황폐하며 너희 우상들이 깨어져 없어지며 너희 분향제단들이 찍히며 너희가 만든 것이 폐하여지며
7    또 너희가 죽임을 당하여 엎드러지게 하여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게 하려 함이라
8    그러나 너희가 여러 나라에 흩어질 때에 내가 너희 중에서 칼을 피하여 이방인들 중에 살아 남은 자가 있게 할지라
9    너희 중에서 살아 남은 자가 사로잡혀 이방인들 중에 있어서 나를 기억하되 그들이 음란한 마음으로 나를 떠나고 음란한 눈으로 우상을 섬겨 나를 근심하게 한 것을 기억하고 스스로 한탄하리니 이는 그 모든 가증한 일로 악을 행하였음이라
10    그 때에야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내가 이런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겠다 한 말이 헛되지 아니하니라
1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너는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말할지어다 오호라 이스라엘 족속이 모든 가증한 악을 행하므로 마침내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망하되
12    먼 데 있는 자는 전염병에 죽고 가까운 데 있는 자는 칼에 엎드러지고 남아 있어 에워싸인 자는 기근에 죽으리라 이같이 내 진노를 그들에게 이룬즉
13    그 죽임 당한 시체들이 그 우상들 사이에, 제단 사방에, 각 높은 고개 위에, 모든 산 꼭대기에,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무성한 상수리나무 아래 곧 그 우상에게 분향하던 곳에 있으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14    내가 내 손을 그들의 위에 펴서 그가 사는 온 땅 곧 광야에서부터 디블라까지 황량하고 황폐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는 엄청나다. 
신명기 말씀에서 모세에게 이들이 결국은 나를 배신하리라고 이야기하셨던 것처럼, 
하나님은 이들이 자신을 버리고 우상숭배를 할 것을 아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우상숭배로 크게 진노하시고, 실망하신다. 
자신의 아들같은 백성을 사로잡히고, 굶주리고, 죽도록 하신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결국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기억하게 되고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기간 동안 다시 하나님을 그리워하게 된다. 

이러한 죄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는다 해서 모두 해결되거나, 갑자기 용서받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떠한 약속을 새롭게 만들고, 또 그걸 지키겠노라고 약속하더라도
우리는, 나는 그것을 지킬 힘과 능력이 없다.

성경해설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신 것이다. 
우리의 과거의 죄와, 현재의 죄, 앞으로의 죄를 대신 받으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다시 화목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렇게 거센 진노를 받으신 예수님은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지난 주일, 목사님이 강조하신 죄에 대한 자각의 필요를 다시 떠올리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안에 자리잡은 크고작은 분노, 미움, 불평불만, 자고함을 돌아본다. 

겸손하게 성령이 내주하실만한 처소로 내면을 다듬어야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다시금, 하나님께 회개하며 나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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