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회 말씀 노트
거룩하라 1
당시 고린도교회는 여러가지 당파로 나뉘어 있었고, 이에 속상한 바울이 편지를 쓴 맥락
- 우리 나라의 교회도, 어떤 교회인가 그 이름에 따라 사람들이 모이기도 하고, 신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함
* 우리 교회의 목적은?
: 내가 얼마나 더 예수를 깊이 아는가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함
: 고린도전서처럼 초대founder 바울을 아는가, 2대 목사인 아볼로와 친한가 등의 불필요한 파벌, 비교로부터 나온 것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 당시 이방인들이 그리스도인으로 개종한다는 것은 큰 위험이 따르는 것: 가진 것을 다 팔고 예수를 따를 수 있는가?
- 당시 지켜야 할 것이 많은 자들(배경, 학력, 재물 등)은 예수를 믿기 어려웠다. 또는, 내 재물을 쌓는데 더 도움이 되는 경우에 예수를 따랐던 것
- 회개란? 가진 것을 다 버리는 것. 그러나 오늘날 그리스도인이 되는 많은 자들은 ‘가진 것을 더 가지려고’하는 자들
- 회개=메타노에오, 나중에 알다, 후회하다. 인생 전체의 방향을 바꾸는 경험
> 모태신앙은? 상관이 없음.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았는가, 버렸는가가 중요함
> 신앙의 목적은 ‘더 갖기 위함’이 아님
- 중세기독교의 폭력성처럼, 우리가 더 큰 이익집단으로 모일 때, 우리는 폭력적이 된다.
- 바울은 예수를 만난 후, 그 절대적 기준에 맞닥뜨린 이후, 내 삶의 모든 상대적 기준을 내려놓게 되었음 = 회개의 본질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 더 강해지자, 지혜있어지자고 주장하겠는가?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은 다윗을 불러 골리앗을 무찌르게 하시지, 다윗을 골리앗처럼 만들려고 하지 않으심
- 어떤 자들이 그렇게 되는가? 거룩한 자.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 왜 거룩해야하는가?
1. 하나님의 명령(레위기 19)
2. 거룩의 목적:
- 애굽에서 광야로 불러낸 이유는 ‘거룩하게 하기 위해’
- 가장 문화가 융성한 땅에서, 문화가 없는 광야로
- 거룩=구별하다, 구별하여 제사로 드리다
# 문화=죄인들의 삶의 방식
- 가인의 후손: 문화생활, 아벨의 후손: 예배생활
- 우리는 ‘신화’를 해야 하지, 문화, 인화를 살아서는 안됨
- 문화를 등진 이들은 광야생활을 하게 됨
- 광야로 나가면서 문화와 차단되는 상황=극단적인 조치
=> 예배드리는 광야의 삶, 하나님 의존적인 삶을 살게 됨.
<> 자신이 필요한 것을 만들고 향유하는 삶
# 광야에서 태어난 족속들로 구별하여 가나안 땅에 인도함받지만, 나중에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문화에 또 젖게 됨 - 예레미아서에서 비판받음
# 기독교를 자꾸 샤면shamon적으로 만들지 말라
# 거룩함이 가장 큰 목적
- 거룩함이 흘러 넘쳐서 누군가를 가르칠수도, 도울수도 있음 교회는 ngo도, 학교도 아님
# 교회는 거룩의 통로로 이 땅에 세워진 것
- 헌금이 많든, 이적이 많든, 거룩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3 너희 각 사람은 부모를 경외하고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4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5 너희는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릴 때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리고
6 그 제물은 드리는 날과 이튿날에 먹고 셋째 날까지 남았거든 불사르라
7 셋째 날에 조금이라도 먹으면 가증한 것이 되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고
8 그것을 먹는 자는 여호와의 성물을 더럽힘으로 말미암아 죄를 담당하리니 그가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10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19:1-10)
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19:11-12)
# 거룩의 실천모습
- 구체적인 행동으로, 수확을 남겨두며,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행동
- 십계명을 지키는 행동
- 이웃의 것을 탐하는 행동: 저 자리가, 저 얼굴이 부럽습니다.. 하는 마음, 나의 가용할 것을 넘어서 탐하는 마음
# 거룩은 외관적, 형식적 태도가 아님!
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16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19:15-16)
# 가난한 자에게 편향된 것도 거룩이 아니다. 공의로움.
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네 이웃을 반드시 견책하라 그러면 네가 그에 대하여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19:17-18)
# 하나님이 우리가 어떻게 살기 원하시는지 알지 못하면, 우리가 거룩을 임의대로 만들고 착각속에 살게 됨
# 십계명을 지키는 공동체 = 거룩함을 쫒는 = 교회
# 거룩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들어서는 방법, 그리고 공동체가 유지되는 법
# [회개하라] = 구별된 삶, 거룩한 삶으로의 초대
# 그러나, 거룩한 삶을 살려면 반드시 세상으로부터 박해가 있다.
- 술만 마시지 않아도 박해가 시작되는데..
- 그러한 박해가 나의 상급임
- 그 박해가 하나님을 믿는 것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어야 함
# 세상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을 따르는 것이 복임을 알 때, 거룩이 복임을 알 때, 미리 믿어서 아쉽다거나, 탕자의 형처럼 내 헌신을 복으로 도로받기를 요구하지 않을 수 있음
- 하나님과 관계가 잘 성립되어있으면, 청지기적인 삶을 살게 됨
# 헨리나우엔: 하버드대 교수였던 것을 포기하면서 그보다 장애인을 씻기는 것이 예배임을 깨달음
# 종교 취미생활을 하지 말라
- 종교는 남을 이롭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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