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들으라 이스라엘. 쉐마 이스라엘 히브리서: 바라보라, 생각하라
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 함께
- 하늘의 부르심
- 거룩한 형제들: 한 가족과 같은
- 사도: 하나님의 메신저.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전달했다. 히1에 나오는 내용(히브리서에만 나오는 정체성)
- 대제사장: 말씀을 실질적으로 중개하는
- Wherefore, holy brethren, partakers of the heavenly calling, consider the Apostle and High Priest of our profession, Christ Jesus; (Hebrews 3:1, KJV)
- Consider κατανοέω katanoeō. kat-an-o-eh'-o - From G2596 and G3539; to observe fully: - behold, consider, discover, perceive. - kata (down, against, according to)
+ Noeo = mind. 이성적으로 생각하다 (underlines the moral capability we all have before God) - 신앙생활도 우리는 매순간 인간에게 주신 사고력을 가지고 생각하고 반응해야 한다.
Looking unto Jesus the author and finisher of our faith; who for the joy that was set before him endured the cross, despising the shame, and is se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Hebrews 12:2, KJV)
- 이후에 나오는 ‘바라보라’(12장에 나오는) - ἀφοράω. aphoraō. af-or-ah'-o - From G575 and G3708; to consider attentively: - look - = 한쪽만 집중하라. mind + spiritual
인간의 역량(동물과 구분되는) + 다른것을 다 제치고 예수만 깊이 생각하여 영적으로 집중하는 (fix your eyes on Jesus)
For consider him that endured such contradiction of sinners against himself, lest ye be wearied and faint in your minds. (Hebrews 12:3, KJV)
- ἀναλογίζομαι. analogizomai an-al-og-id'-zom-ahee - Middle voice from G356; to estimate, that is, (figuratively) contemplate:
- consider. - 이해해보라
- 쉐마: 하늘에 있는 것을 글로 쓴 모세의 글을 들으라 => 예수님이 오신 후에는 예수를 보라
- 처음에는 나만 바라보다가(하늘에서 보는 나에 집중) => 예수만, 하나님의 나라만 보이게 됨. 이세상은 흐려지고. = 믿음 가운데 생활한다는 것의 의미
- 다시 내가 보임=대속으로 예수가 구원하고 인도하고 계신 나=이세상에서 없어짐. 레마가 나에게 오셔서 사로잡힘을 얻을때 날 구원한 자에게 사로잡히게 됨=> 이제 내가 어디로 갈지를 알게 됨
- 신명기는 히브리서에 들어가기 위한 그림자의 역할
2 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
- 하나님의 온 집: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온 모든 것. 집=틀, 상징
- 자기를 세우신: appointed - 천사는 신적 존재와 비교,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상징과 비교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의 종교. 곧 모세와의 비교는 종교와의 비교이기도 함
3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 모세를 통해 하늘의 그림자를 봄. 그림자의 실체, 실체를 만드신 이
4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5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 신실=충성
- 신실의 핵심=불변함
6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 사환 & 아들
- 집=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집으로 지어져가는 중. 우리는 벽돌 하나하나가 쌓이는 집
- 조건부 문장: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 끝까지 견디는 자만
- 자랑=기쁨
- But Christ as a son over his own house; whose house are we, if we hold fast the confidence and the rejoicing of the hope firm unto the end. (Hebrews 3:6, KJV)
- Living hope, 산소망이 있어야 기뻐할 수 있음
-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손을 내밀때, 하나님은 그 손을 잡아주시고 안아주심. 그때 우리는 새로운 진리를 깨닫게 됨. 다시 놓아주신 후에는 우리는 이 세상의 어그러짐과 마찰을 일으키며 성화되고,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모습을 갖추게 됨. 그 마찰가운데 낙심하고 힘들어할때 또 잡아주시고, 격려해주시면서 우리와 함께 하심
- 그것이 믿음=함께 같이 있는 것
- 소망= 이 체험으로 영원히 살 것 - 기쁨= 산소망, 그 살아있는 소망으로 living hope을 가지고 있을때 그것이 현실이므로, 기뻐할 수 있음.
- 내가 그 소망을 생각할때 기쁜가? 그것으로 내 안에 산소망이 있는지 알 수 있음
7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 오늘 = 항상 8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 걍팍하게=들리는 음성을 무시하지 말라
- 새생명을 가진 자의 원칙(로마서): 처음에 사로잡힘을 받은 후, 놓아지면 우리의 죄성은 우리를 비틀거리며 걷게됨 (구약에서는 마치 줄을 그어놓은듯. 율법)
- 사도바울은 신약에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우리가 계속 도우심을 얻어(징계), 우리의 양심을 찌르심
- 이스라엘에게 40년의 마찰을 겪도록 함: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알게 하심으로
- 우리의 죄성을 만족시키는 환경에 있으면 우리는 타락함
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 이정도면 괜찮겠지, 이렇게 하면 노하실까?
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함
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 이스라엘의 안식: 가나안
- 우리의 안식: 새하늘과 새땅
민수기 14:1,7,10,11 무엇이 하나님을 격동케 했는가?
-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광야에서의 길이 생각보다 힘들었음. -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 가나안땅 역시 생각만큼 젖과 꿀이 흐르기보다, 내가 가서 싸워 쟁취해야 하게 생겼다 => 믿음이 있는 자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것만 보았고, 같이 간 사람들 중에도 거인과 성벽만 보고 온 자가 있었다.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확실히 아는 사람만 그 젖과 꿀을 볼 수 있었음
- 우리의 인생 역시, 하나님의 약속. 중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 것인가?
- 우리가 로고스에 의해 나를 본다면, 작고 불안한 나를 발견할 것. ??
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 불신=악한마음=변질됨.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짐
- 믿음=마음의 상태에 따라 믿고/안믿고가 갈림
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계2:1-5 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계2:1-5)
- 사랑이 없다는 죄
- 종교적 열정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그 삶을 사랑이 지배하고 있지 않은 것 = 하나님께 떨어진 것 -
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5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16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17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18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히3:1-19)
- 마음이 걍팍해지는 것=첫사랑을 잃은 것
- 잠28:18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고, 그가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느니라
- 진정한 의인은, 악인이 있을때 일어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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