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22-32


 개역개정

우리말성경 

NASB 

KJV 

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23.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이스라엘의 구원]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생각해 보십시오. 넘어진 사람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나 만일 그대가 하나님의 인자하심 안에 머무르면 그분의 인자하심이 그대에게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 역시 잘려 나갈 것입니다.

23. 또한 그들이 불신앙에 머물지 않는다면 다시 접붙임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시 접붙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4. 그대가 본래 돌올리브 나무에서 잘려 나와 본성을 거슬러 참올리브 나무에 접붙임을 받았다면 하물며 원가지들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쉽게 자기 올리브 나무에 접붙임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이스라엘의 회복]

25. 형제들이여, 나는 여러분이 이 비밀에 대해 알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스스로 지혜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 비밀은 이방 사람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 가운데 일부가 완악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기록되기를 “구원자가 시온에서 나와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제거하실 것이다.

27. 이것은 그들과 맺은 내 언약이니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애 버릴 때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28. 복음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여러분으로 인해 원수가 된 사람들이지만, 선택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조상들로 인해 사랑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은 번복될 수 없습니다.

30. 한때는 여러분이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긍휼히 여김을 받았습니다.

31. 이와 같이 이스라엘이 지금 순종하지 않는 것은 여러분에게 베푸신 긍휼로 이제 그들도 긍휼히 여기심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순종 가운데 가두신 것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푸시기 위함입니다.

22. Behold then the kindness and severity of God; to those who fell, severity, but to you, God's kindness, if you continue in His kindness; otherwise you also will be cut off.

23. And they also, if they do not continue in their unbelief, will be grafted in; for God is able to graft them in again.

24. For if you were cut off from what is by nature a wild olive tree, and were grafted contrary to nature into a cultivated olive tree, how much more shall these who are the natural [branches] be grafted into their own olive tree?

25. For I do not want you, brethren, to be uninformed of this mystery, lest you be wise in your own estimation, that a partial hardening has happened to Israel until the fulness of the Gentiles has come in;

26. and thus all Israel will be saved; just as it is written, "THE DELIVERER WILL COME FROM ZION, HE WILL REMOVE UNGODLINESS FROM JACOB."

27. "AND THIS IS MY COVENANT WITH THEM, WHEN I TAKE AWAY THEIR SINS."

28. From the standpoint of the gospel they are enemies for your sake, but from the standpoint of [God's] choice they are beloved for the sake of the fathers;

29. for the gifts and the calling of God are irrevocable.

30. For just as you once were disobedient to God, but now have been shown mercy because of their disobedience,

31. so these also now have been disobedient, in order that because of the mercy shown to you they also may now be shown mercy.

32. For God has shut up all in disobedience that He might show mercy to all.

22.  Behold therefore the goodness and severity of God: on them which fell, severity; but toward thee, goodness, if thou continue in his goodness: otherwise thou also shalt be cut off.

23.  And they also, if they abide not still in unbelief, shall be graffed in: for God is able to graff them in again.

24.  For if thou wert cut out of the olive tree which is wild by nature, and wert graffed contrary to nature into a good olive tree: how much more shall these, which be the natural branches, be graffed into their own olive tree?

25.  For I would not, brethren, that ye should be ignorant of this mystery, lest ye should be wise in your own conceits; that blindness in part is happened to Israel, until the fulness of the Gentiles be come in.

26.  And so all Israel shall be saved: as it is written, There shall come out of Sion the Deliverer, and shall turn away ungodliness from Jacob:

27.  For this is my covenant unto them, when I shall take away their sins.

28.  As concerning the gospel, they are enemies for your sakes: but as touching the election, they are beloved for the father's sakes.

29.  For the gifts and calling of God are without repentance.

30.  For as ye in times past have not believed God, yet have now obtained mercy through their unbelief:

31.  Even so have these also now not believed, that through your mercy they also may obtain mercy.

32.  For God hath concluded them all in unbelief, that he might have mercy upon all.


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 준엄하심: (레 25:43)너는 그를 엄하게 부리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23.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이스라엘의 구원]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 이스라엘의 구원

 함과 같으니라


28. 복음으로 하면       그들이         너희로 말미암아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로 말미암아 

  사랑을 입은 자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부르심: calling, κλῆσις

1. a calling, calling to

2. a call, invitation to 1) a feast of the divine 2) invitation to embrace salvation of God 

하나님의 만찬에, 구원에의 초대 



The eyes of your understanding being enlightened; that ye may know what is the hope of his calling, and what the riches of the glory of his inheritance in the saints,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엡 1:18)  

There is one body, and one Spirit, even as ye are called in one hope of your calling;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엡 4:4)

Who hath saved us, and called us with an holy calling, not according to our works, but according to his own purpose and grace, which was given us in Christ Jesus before the world began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딤후 1:9)

Wherefore also we pray always for you, that our God would count you worthy of this calling, and fulfil all the good pleasure of his goodness, and the work of faith with power: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살후 1:11)

So the LORD called Samuel again for the third time. And he arose and went to Eli and said, “Here I am, for you called me.” Then Eli discerned that the LORD was calling the boy. (사무엘상 3:8) 

“Who has performed and accomplished it, Calling forth the generations from the beginning? ‘I, the LORD, am the first, and with the last. I am He.'”(이사야 41:4)


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  이제 (너희가) 긍휼을 입었는지라


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이스라엘) 순종하지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해석

* 하나님의 은혜는 결국 천하 만민에게 그 긍휼을 베푸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쓰시는 수단은 1) 이스라엘의 불순종 2)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두심이다. 그러나 이방인 중 돌아오는 자들의 수가 충만해질 때에,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돌아올 것이며 결국 원가지인 그들도 하나님의 긍휼 가운데 거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기 위해 나도 1)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어야 하며 2) 믿음 가운데 거해야 한다. 

* 돌감람나무인 나의 본성/뿌리를 잘 인식하고 구원의 은혜가 철저히 하나님의 긍휼로 인한 것임을 고백해야 한다. 


적용과 기도 

- 주님, 이방인인 나, 하나님의 사람과는 동떨어진 본성을 가지고 있는 나를 직면하게 하소서. 좋은 뿌리에 접붙임을 받은 나임에도 불구하고 하루에도 열두번 씩 돌감람나무의 모습, 색깔, 본성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스스로를 봅니다. 주님. 내 머리부터 발끝까지 구원받은 자답게 살 수 있도록 내 삶을 붙들어주소서. 온전히 은총에 의해 받은 구원을 귀하게 여기고, 믿음 안에 온전히 거할 수 있는 지혜와 결단을 허락하여주소서. 


- 믿지 않는 자들을 보며 하나님의 크신 구원의 계획을 기대하게 하소서. 그들이 현재 순종하지 않더라도, 그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기대하고 장기적으로 큰 그림을 보며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주님, 내게 주신 gift & calling 이 무엇인지 잘 분별하여 사용하게 하소서. 그것이 단순히 나에게 어떤 능력이 있어서, 재능에 적합한, 커리어가 아니라 그 근본은 구원이요, 하나님께로서 비롯된, 주님이 초대해주시고, 주님이 이루실, 믿음의 여정임을 알게 하소서. 


- 또한 오늘 있을 청년부 모임에서도 이 구원의 은혜를 기뻐하며 감격해하는 모임이 되도록 성령님께서 인도해주세요.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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