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 명을 먹이시다(마 14:13-21; 막 6:30-44; 눅 9:10-17)

(요 6:1)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마14:15막6:35눅9:12
(요 6:2)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1)표적을 보았음이러라
(요 6:3)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요 6:4)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요 6:5)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요 6:6)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요 6:7)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2)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민11:21민11:22
(요 6:8)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요 6:9)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요 6:10)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3)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3)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요 6:11)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3)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요 6:12)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
(요 6:13)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요 6:14)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1)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요 6:15)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바다 위로 걸어오시다(마 14:22-27; 막 6:45-52)

(요 6:16)○저물매 제자들이 바다에 내려가서
(요 6:17)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가버나움으로 가는데 이미 어두웠고 예수는 아직 그들에게 오시지 아니하셨더니
(요 6:18)큰 바람이 불어 파도가 일어나더라
(요 6:19)제자들이 노를 저어 십여 리쯤 가다가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 배에 가까이 오심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요 6:20)이르시되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신대
(요 6:21)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그들이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생명의 떡

(요 6:22)○이튿날 바다 건너편에 서 있던 무리가 배 한 척 외에 다른 배가 거기 없는 것과 또 어제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그 배에 오르지 아니하시고 제자들만 가는 것을 보았더니  요6:2
(요 6:23)(그러나 디베랴에서 배들이 주께서 축사하신 후 여럿이 떡 먹던 그 곳에 가까이 왔더라)  요6:1
(요 6:24)무리가 거기에 예수도 안 계시고 제자들도 없음을 보고 곧 배들을 타고 예수를 찾으러 가버나움으로 가서
(요 6:25)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언제 여기 오셨나이까 하니
(요 6:2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 사역을 시작하신 2년 후: 이것은 기적을 경험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메시아됨을 깨닫지 못한 것. 
# 갈등: 무리가 돌아갔다고 표현하지 않고, 제자가 돌아갔다고 함. 
- 참 제자와 그렇지 않은 제자를 구분하고, cut off하는 과정
- 제자: '나를 만난 이들' 
- 오늘날에도 마찬가지다.  

(요 6:27)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수고하지 말고. 하나님의 창조를 우리가 재창조하도록 요구받은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누리고 영위하는 것. 일의 본질이 타락 후 '노동'으로 바뀌어버림. 창조의 질서가 우리가 하는것 만큼 보답하지 않기 때문에 그 불확실성을 커버하기 위해. 일/수고함은 하나님의 지시를 수행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힘써서 투자하는 작업 전체. 구직활동도 포함. 돈을 받는 행위뿐 아니라. 따라서 이말씀은 생존하지 말라는 것이 아님)(=이세상의 보이는 것을 향하여 일하지 말고)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seal of approval. 예수의 이름)

(요 6:28)

그들이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눅10:25

(요 6: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1요3:23
보내신 이를 믿는 것=process? consequences? 
믿는 것 = 일하는 것. 한 사람이 창조의 틀 안에서 자기가 계속 생존하기 위해 해야 하는 모든 활동.
사마리아 여인의 질문에 대한 답=신령과 진정으로. spiritual, 마음의 중심에서 하는 "state of being" 이 존재의 상태. 그 상태의 표현이 창조 질서 안에서 표현되는 것. 예) 물고기 장난감이 물 위에서 돌아가는 상태. 
폴틸리히: 믿음이란 한 사람의 궁극적 관심사. 모든 행위의 근간을 따지다보면, 결국 예수가 남아야 함.
내가 지금 어떠한 자세와 상태로 예배드리는가. will tell 신약의 예배/구약의 예배. 하나님의 일/세상에서의 일


(요 6:30)

그들이 묻되 그러면 우리가 보고 당신을 믿도록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요 6:31)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 표면적 질문 - 당신이 메시아입니까?
: 내면의 질문 - 내가 무슨 이득을 보겠습니까?
: 따라다니는 제자들의 의도 - 몇년간 예수를 따라다니며 가정도, 일도 풍비박산이 났을 것. 
: 오병이어를 통해 '살 길'을 찾았다고 생각했을 것. 그래서 왕으로 추대. 
: bargaining - 당신은 뭘 해줄 수 있겠는가?

(요 6: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약1:17
: answer = 'I am the messiah' 
: question = so what would you do for me? (화가 났을 것)

(요 6:33)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요6:51

(요 6:34)

그들이 이르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요4:15

(요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와 참 닮아있다. 
: 38년된 병자와의 대화에서는 포기하다가, 마지막에 경고하시는 듯 했으나, 여기서는 끝까지 설득하시려 함

(요 6:36)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 '너희들은 선택/예정이 안됐기 때문에 너희들과 이야기하고 싶지 않아'가 아님. 
: 예수님은, 이들의 완악한 마음에 대해 야단치시는 것. 정신차려라. 
: predestination에 대한 것이 아니라, 마음에 대한 이야기.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 퍼즐의 비유.  

(요 6:38)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11:24요17:12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 6:41)○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하여 수군거려
(요 6:42)

이르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 눅4:22

(요 6:43)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요 6:44)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요 6:45)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사54:13

(요 6: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요1:18

(요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 믿음을 통해 의로워지는데, 믿음은 상태이며, 계속 표현되어야 하므로, 
: 생명이 있다=그 상태가 계속 유지되도록 뭔가 에너지가 계속 공급된다. 
: 생명의 원천이 우리의 객체가 아니라, 하나님께 있다. 우리가 믿음을 믿음의 상태로 유지하려면(=생명이 있는 상태)=생명의 원천과 엮여있어야/공급을 받아야 한다. (포도나무 가지의 예). 
: 생명이 있다=예수안에 있음. 생명이 끊기면 그 상태가 유지되지 않음. 
: 에너지 공급원이 계속 와야 함(돛단배의 바람, 자동차의 기름) 외부로부터. 
: 요한복음-태초에 빛이 있었다. 이 빛이 말씀이 되어 우리 가운데 계시니. 
: 말씀으로 창조. 말씀=하나님의 생각. 
: 예) 사람이 있으라는 생각이 '사람'이 된 것. 피조물을 지탱하는 틀을 만드시고, 그 틀 안에 있는 요소들이 사람을 형성해줌. 사람이 있으라=하나님의 생각 가운데 틀이 만들어지고, 그것이 응용되어 사람이 만들어짐(물리적). 
: 사람에게 있어서 에너지 수단=신진대사. 우리 주위의 창조원소들로 인해 우리가 계속 새로워짐. 섭치/분해/에너지... 같은 몸이지만 시간을 통해 계속 변화하고 생성함. 왜? 피조물에게 종속적이 되기 위해 recreation, 일, 나 스스로를 존재케 하는. 
: 우리 육신이 음식을 통해 계속 존재하는 것처럼, 
: 예수를 먹으라=예수로 표현되는 하나님의 생각. 그것이 우리 안에 있어야 우리의 믿음이 있게됨. 표현하는 방법이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생명이 되는 성령이다" 예수그리스도는 로고스시고, 말씀을 들을때 성령이 우리안에서 생령을 만드는 것이 우리 안에 로고스가 있고, 믿음의 상태를 유지하게 됨. 
: 그래서 내일 먹을 것이 없는 절망적 상태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호흡하며,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더라도 우겨쌈을 당하지 않는 상태. 순교하는 마음의 상태. 이유=그 로고스가 우리 안에 들어와서 보이지 않는 세상을 보는 로고스가 있게 함. 

: 우리의 틀-육신적 현실에 민감한 것, chronological thinking
: 혜택을 바라지 말고, 나를 만나라. 
: 말씀을 계속 가르키라, 나누라=육신처럼, 말씀의 신진대사를 통해 신앙을 유지하는 것. 그 어떠한 인간도 말씀의 신진대사 없이 우리의 믿음을 유지할 수 없다. 흔적과 모양은 있지만 능력이 없는(딤후). 체험도 못해봤다는 그것. 


*피를 마신다는 것의 의미*
: 피를 마심=예수그리스도의 용서함이 우리 안에서 redemption. 나의 더러운 모습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담대히 서있을 수 있는 이유? 보혈을 마시는 것. 유월절에 죽음의 사자가 문설주의 피 앞을 지나간 것처럼. 우리 안에 예수의 피가 있을때=예수그리스도를 절대적으로 의지하지 않으면. 일회성이 아니라. 내 힘으로 서는 것. 
살을 먹는다=매일 공급해주시는 말씀으로 말미암아 생명의 신진대사를 하지 않는다면. 눈부터 어두워짐. 이 세상이 더 뚜렷하게 보이게 됨. 


(요 6:48)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요 6:49)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요 6:50)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요 6:51)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요 6:52)○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요 6:5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 6:54)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 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6:53

(요 6:56)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요 6:57)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요 6:58)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요6:49

(요 6:59)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셨느니라

영생의 말씀

(요 6:60)○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요 6:61)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4)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요 6:62)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요 6:63)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요 6:64)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요 6:65)또 이르시되 그러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요6:37요6:44
(요 6:66)○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요 6:67)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요 6:68)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요 6:69)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요 6:70)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요 6:71)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그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요한이 요한복음을 쓴 이유: 다른 서신서, 복음서에서 충분하게 설명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기에. 

예) 오병이어- 이미 여러번 기술됐는데도 또 쓴 이유는? 오병이어의 참 뜻이 설명되지 않았기에. 

point: 다른 복음서와 비교하면서 요한이 왜 그걸 더 첨가/부연설명 했는지 생각할 것. 

# "갈등"

6장 후반부가 되면서 갈등이 심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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