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6 예수께서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가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양. 우리. 목자. 문. 문지기.
절도. 강도. 도둑.

선한목자. 삯꾼목자.
이리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6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17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19 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20 그 중에 많은 사람이 말하되 그가 귀신 들려 미쳤거늘 어찌하여 그 말을 듣느냐 하며
21 어떤 사람은 말하되 이 말은 귀신 들린 자의 말이 아니라 귀신이 맹인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 하더라
(요10:1-21)





그러나 대부분의 성도들에게 삯꾼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합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나는 선한목자”라고 하셨고 선한목자의 반대개념으로 삯꾼을 들으셨기 때문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예수님 당시에 양을 치던 삯꾼 목자의 책임의 한계는 이리 한 마리가 공격해 왔을 때만 책임을 졌습니다. 그 보다 많은 두 마리 이상의 이리가 공격해 왔을 때는 양을 보호하지 않고 도망갔더라도 책임을 추궁 받지 않았습니다. 또한 양의 주인은 삯꾼 목자와 계약을 맺을 때 양의 20%의 손실을 허용해 주었습니다. 그러니까 10마리의 양 중에 2마리까지는 손실을 입어도 책임을 묻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양의 생명보다는 목자의 생명이 더욱 귀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예수님께서 당신을 삯꾼 목자가 아니라 선한 목자라고 하셨고 죄인들을 위해 오셨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하신 잃어버린 양을 찾아 나선 목자에 대한 말씀은 사람들이 듣기에 정말 파격적이었습니다. 말씀하시를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15:4-6)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신 예수님의 마음은 주인의 마음이고 20%의 손실을 아까워하지 않는 목자는 삯꾼의 마음인 것입니다.

이제 삯꾼 목자와 선한 목자의 차이점의 결론을 냅시다. 그것은 그 일을 통해 수입을 얻고 얻지 않고가 아닙니다. 그것은 양에 대한 마음이 삯꾼과 선한 목자의 차이입니다. 삯꾼 목자는 근본적으로 양의 생명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오직 자신에게 주어질 이익이나 손해에 의해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자입니다. 반대로 선한 목자는 자신에게 주어질 이익이나 손해 보다는 그 양의 생명에 관심이 있는 자입니다.

'Bible & Hymn > Bible study - 요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12  (0) 2018.03.15
요한복음 12장 1-26절  (0) 2018.03.06
요한복음 9장 맹인 이야기  (0) 2018.01.22
요한복음 6:60 - 7:24  (0) 2017.12.28
요한복음 4장  (0) 2017.10.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