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노트, 베이직 교회

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3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4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정의가 굽게 행하여짐이니이다 (합1:2-4)

​​# 하나님이 계시다면, 세상의 불의는?
- ​세상의 악함에 대해 호소
- 우리는 책임이 없는가?

# 하나님의 Plan B

- 하나님은 종종 더 큰 악으로 악을 다스린다
-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다스리기 위해,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이 이들을 치게 하심(갈대아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침, 하박국의 호소)
- 아들이 잘못했다고, 조폭을 부르는가?
- 하나님께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
- 그러나 하나님의 가장 큰 계획, Plan A = 신자를 통해 불신자를 구원하는 것. 그것이 이스라엘의 죄로 망하게 됨
- Plan B = 불신자들을 통해 신자를 돌이키는 것

​1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2:1)
- 하나님께 듣고자 기다리는 하박국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합2:1-4)

​# ​의인은
- 회복에 대한 약속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말미암아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 (합3:16)

​# Plan B 에 대한 두려움
- 환난에 대해 생각하면 두렵고 떨리는 하박국
- 세상의 기쁨이 아닌 세상의 쾌락
- 참된 기쁨을 찾아야 함
- 무너질 것으로부터 오는 쾌락

​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합3:17-19)

​# 그러나 그 방법을 통해 나를 구원하실 하나님에 대한 기대
- 내 안에 이 기쁨이 있는가? 기대되는가?
- 하나님 한 분 만으로 기뻐하는 것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요10:18)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10:28-29)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1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22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 (요16:20-22)


주님 안에서 누리는 참된 기쁨이 없다면,
( from 예배, 말씀)
내가 Plan B 를 스스로 선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라.

이 기쁨에 누군가를 초대할 수 있을 것인가?


​느헤미야가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 (느8:10)






'Bible & Hymn > 묵상 - 날마다 솟는 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모스 읽기  (0) 2019.09.19
마태복음 2장  (0) 2019.08.11
마태복음 16:21-26  (0) 2019.01.20
레위기 1-8 묵상  (0) 2018.03.27
고전 15장- 부활  (0) 2018.02.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