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조장훈련 나눔 공간


요한복음17:13-19

개역개정

새번역

NASB

13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14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15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13 이제 나는 아버지께로 갑니다내가 세상에서 이것을 아뢰는 것은내 기쁨이 그들 속에 차고 넘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나는 그들에게 아버지의 말씀을 주었는데세상은 그들을 미워하였습니다그것은내가 세상에 속하여 있지 않은 것과 같이그들도 세상에 속하여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15 내가 아버지께 비는 것은그들을 세상에서 데려 가시는 것이 아니라악한 자에게서 그들을 지켜 주시는 것입니다

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과 같이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17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십시오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과 같이나도 그들을 세상으로 보냈습니다.

19 그리고 내가 그들을 위하여 나를 거룩하게 하는 것은그들도 진리로 거룩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13 "But now I come to You; and these things I speak in the world so that they may have My joy made full in themselves.

14 "I have given them Your word; and the world has hated them, because they are not of the world, even as I am not of the world.

15 "I do not ask You to take them out of the world, but to keep them from the evil one.     

16 "They are not of the world, even as I am not of the world.

17 "Sanctify them in the truth; Your word is truth.

18 "As You sent Me into the world, I also have sent them into the world.

19 "For their sakes I sanctify Myself, that they themselves also may be sanctified in truth.



1.  우리는 세상의 여러 가지 유혹 (지위출세학벌 등)과 우리를 향한 세상의 적대감 속에서 믿음을 지키기가 몹시 힘들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때로는 너무 힘들어서 ‘주님 나 좀 데려가 주세요’라고 바랄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혹시 그런 경험이 있었다면 나누어 봅시다.

 

: 오늘 그랬던 것 같습니다. 주님께 날 데려가달라고 이야기 한 것은 아니지만, 일과 관련한 부당한 대우를 받아서 많이 마음이 속상하고, 크리스찬 대학원생/연구자로서 어떠한 자세로 이 세상가운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며 살아야 하는지 고민했어요. 

 

2.  자신을 위한 기도 ( 17:1-5)를 마치신 예수님은 제자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예수님은 먼저 제자들이 하나님에게 어떤 사람들인지를 놀랄 만큼 자세히 아룁니다. (참고: 6 18(조장훈련 17:6-12) 그런 후 비로소 하나님께 필요를 채워주시길 부탁하는데먼저‘그들을 지켜주셔서우리가 하나인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시도록간구하셨습니다 ( 17:11). 그런 다음 제자들이 처한 형편과 그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하나님께 아뢴 다음 또 다른 간구를 하십니다본문에서 예수님이 하나님께 제자들의 형편과 신분 및 소명을 어떻게 말씀드리시는지 살펴봅시다.

 

·       제자들은 이 세상에서 어떤 형편에 처해 있었습니까? (14절상) : 세상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고, 따라서 세상이 미워하는 상태


·       그들의 신분은 무엇이었습니까? (16): 세상에 속하지 않은 하나님의 자녀


·       그들에게 주어진 소명은 무엇이었습니까?(1828:19~20): 세상으로 보냄받은 것.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지키게 민족들을 제자삼는 것. 

** 마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제자들의 형편신분소명을 여러분의 것과 비교할 때 비슷한 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형편과, 신분과, 소명은 모두 같다.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가치와 방법을 따르면 따를 수록 세상이 나를 미워하기 마련이고, 내가 부정의와 악한 세상의 방법을 사랑할수록, 나는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진다. 


 

3. 제자들의 형편, 신분, 소명을 하나님께 아뢴 다음,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두 가지를 간구하십니다. 


·       첫 번째 간구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15): 악한자로부터 우리를 지켜주시도록 간구. 


·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개역개정)은 '악한 자로부터 보호'(새번역)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입니다‘악한 자’는 사탄을 가리킵니다.  
사탄이 '세상'에서 당신을 공략하는 방식은 세상의 적대감과 세상의 유혹을 통해서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찾아봅시다.: 앞서 이야기 했듯, 하나님의 방법을 지키고 따르려고 할수록 세상은 나를 적대한다. 예를 들어, 한국 사회에서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불합리한 대우를 받을때, 혹은 힘이나 억압으로, 혹은 불공정한 방법이나 부정직한 방법을 따르도록 종용될 때,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원칙과 공정한 대로 일을 처리하자고 이야기 한다면 세상은(특히, 기존의 불공정한 방법으로 이득을 보던 자들) 이를 싫어한다. 나 또한, 내가 지닌 우위를 따라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유혹에서 깨끗케 해야 한다. 


·       두 번째 간구는 어떤 것이었습니까? (1712:1,2): 진리로 거룩하게 함.(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 롬12:1-2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거룩하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 것으로 구별하여 드린다'는 뜻입니다거룩하게 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17): 진리, 하나님의 말씀. 



4. 제자들을 위한 이 두 가지 간구는 우리들을 위한 간구이기도 합니다. 우리 삶에 적용해 봅시다. 


·       1번 문제에서와 같은 어려운 형편에서 예수님은 15절의 말씀을 통하여 여러분이 어떻게 하기를 바라시는 것 같습니까?

: 문제를 피하고, 문제에서 도망치기보다는 그 문제를 맞닥뜨리되, 악한 자로부터 나를 지켜주시기를 간구하고, 하나님의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 

15 내가 아버지께 비는 것은그들을 세상에서 데려 가시는 것이 아니라악한 자에게서 그들을 지켜 주시는 것입니다.


·       이 상황에서 예수님의 기도대로 당신이 거룩해진다면 (구별되어 하나님께 드려진다면), 여러분의 생각과 말행동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 나의 생각은.. 이 일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이 의도하신 것에 더욱 집중할 것 같다. 내 말은, 불평이 있기 보다는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구하는 기도로 변화할 것 같다. 내 행동은, 절제되고 혹은 더 용기있게 공정한 방법에 대해 지혜롭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       우리가 ‘구별되고 드려진’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진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7). 여러분이 말씀을 통하여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구별된 삶을 산 경험이 있으면 나누어 봅시다.

: 주변 사람들이 '그렇게 해도 된다'고 했던 일들 - 작게는 교통 법규를 지키는 일부터 세금을 정직하게 내는 일에 있어서, 또는 어려움에 처한 이를 기꺼이 물질과 노력으로 돕는 일에 있어서 기준이 되었던 것은 하나님이 반복적으로 말씀을 통해 가르쳐주신 하나님의 속성 때문이었다.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 그 이름을 알고, 그 명령에 합당한 삶을 살고 싶은 마음이 그러한 상황에서 옳은 선택을 하도록 도왔던 것 같다. 

오늘 하루, 사실은 일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것 때문에 마음이 많이 속상했는데 큐티를 통해 마음이 다시 가라앉는 것 같다. 나의 상황과 자세, 마음을 다 감찰하시는 주님. 내가 경험한 어려움을 반면교사로 삼아, 더욱 삶에서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먼훗날, 내가 선배가 되고 가르치는 자가 되었을때 그것으로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게 하시고, 내 신앙이 내 삶과 contradict 되지 않게 하소서. 세상에서 내가 마주하게 될 수 많은 유혹 속에서도 나로 거룩한 주님을 따르는 거룩한 자녀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고, 하나님의 가치를 따르는 자가 되게 하소서. 


'Bible & Hymn > 묵상 - 날마다 솟는 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22일(월) 조장훈련  (0) 2015.06.23
6월 20일(토) 조장훈련  (0) 2015.06.21
2015 June/16  (0) 2015.06.18
2015 June/15  (0) 2015.06.17
고린도후서 1장  (0) 2015.06.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