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직 교회 설교 메모

1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For I know him, that he will command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and ​they shall keep the ​way of the LORD, to do ​justice and ​judgment; that the LORD may bring upon Abraham that which he hath spoken of him. (Genesis 18:19, KJV)

​​#왜 이런 복을 주시는가?
-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 내가 원하는 길, 세상이 원하는 길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는 길을 행하게 하려고 the way of Lord

- 의 justice.
צְדָקָה. tsedqh. tsed-aw-kaw'
From H6663; rightness (abstractly), subjectively (rectitude), objectively (justice), morally (virtue) or figuratively (prosperity): - justice, moderately, right (-eous) (act, -ly, -ness).
Total KJV occurrences: 157

- 공도 judgment : 공정함
מִשְׁפָּט. mishpâṭ. mish-pawt'
From H8199; properly a verdict (favorable or unfavorable) pronounced judicially, especially a sentence or formal decree (human or (particularly) divine law, individual or collectively), including the act, the place, the suit, the crime, and the penalty; abstractly justice, including a particular right, or privilege (statutory or customary), or even a style: - + adversary, ceremony, charge, X crime, custom, desert, determination, discretion, disposing, due, fashion, form, to be judged, judgment, just (-ice, -ly), (manner of) law (-ful), manner, measure, (due) order, ordinance, right, sentence, usest, X worthy, + wrong.
Total KJV occurrences: 421

​# 우리는 세상을 더욱 의롭고, 공정하게 만들고 있는가?

20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무거우니
​- 고통과 신음의 소리. 의가 무너진 곳에서 나는 소리.
​- 비난의 소리가 들릴때, 귀를 기울여라.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23 아브라함이 가까이 나아가 이르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려 하시나이까
​- 롯이 기억났을 것.

24 그 성 중에 의인 오십 명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하지 아니하시리이까
25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부당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같이 하심도 부당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정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2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만일 소돔 성읍 가운데에서 의인 오십 명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역을 용서하리라
27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
​- 기도: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것을 부탁드림
​- 중보: 남을 위해 가로막아서서 부탁. 부끄럽고 하나님께 기도드리기도 민망하지만, 사랑하기 때문에 수치를 겪는 것. 이를 통해 의로움과 공의로움이 회복되는 것.


28 오십 의인 중에 오 명이 부족하다면 그 오 명이 부족함으로 말미암아 온 성읍을 멸하시리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사십오 명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29 아브라함이 또 아뢰어 이르되 거기서 사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사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0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주여 노하지 마시옵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삼십 명을 찾으면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1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내가 감히 내 주께 아뢰나이다 거기서 이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이십 명으로 말미암아 그리하지 아니하리라
32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 아브라함의 처절한 부탁
- 하나님은 한 번도 거절하지 않음
- 그러나 아브라함이 멈춤: 의인이 하나도 없음을 깨달음

- 믿음의 사람을 통해 하나님은 믿음의 길, 정의와 공의로움의 길을 걷도록 함
- 그 근저에는
​​사랑이 있어야

​​54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이르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부터 내려 저들을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55 예수께서 돌아보시며 ​꾸짖으시고 56 함께 다른 마을로 가시니라 (눅9:54-56)
​- 호되게 혼내실 때 사용하시는 단어

​​#믿음의 길을 간다는 것?
- 나에게 해를 끼쳤어도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
- 수치스럽더라도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로 빨리 다니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정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 (렘5:1)

29 이 땅 백성은 포악하고 강탈을 일삼고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압제하고 나그네를 부당하게 학대하였으므로 30
​​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 서서 나로 하여금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 가운데에서 찾다가 찾지 못하였으므로 31 내가 내 분노를 그들 위에 쏟으며 내 진노의 불로 멸하여 그들 행위대로 그들 머리에 보응하였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겔22:29-31)

​13 우리가 여호와를 배반하고 속였으며 우리 하나님을 따르는 데에서 돌이켜 포학과 패역을 말하며 거짓말을 마음에 잉태하여 낳으니 14 ​정의가 뒤로 물리침이 되고 공의가 멀리 섰으며 성실이 거리에 엎드러지고 정직이 나타나지 못하는도다 15 성실이 없어지므로 악을 떠나는 자가 탈취를 당하는도다 여호와께서 이를 살피시고 ​그 정의가 없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16 사람이 없음을 보시며 중재자가 없음을 이상히 여기셨으므로 ​자기 팔로 스스로 구원을 베푸시며 자기의 공의를 스스로 의지하사 (사59:13-16)

​​# 세상의 것을 얻기 위해 자꾸 하나님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공의로움과 정의로움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는 태도
- 내가 막아설 곳은 어디인가?
​- 내가 신앙의 길을 가는 이유


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 자기 곳= 자기의 예배의 자리, 장막, 기도의 장소

​# 기도의 자리
​-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 의로움과 공정함을 위해.
- 하나님이 원하는 기도인가 사탄이 원하는 기도인가?








'Bible & Hymn > 설교노트 -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25:19-34  (0) 2019.02.24
창세기 21:22-34  (0) 2018.12.16
창세기 18:1-15  (0) 2018.11.04
마태복음 4:18-22  (0) 2018.10.21
창세기 16  (0) 2018.10.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