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7:1-7
개역개정 | 우리말성경 | NASB |
[반석에서 물이 나오다] 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 1. 이스라엘 온 회중이 신 광야를 출발해 여호와의 명령대로 이곳저곳을 지나 마침내 르비딤에 진을 쳤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백성들이 마실 물이 없었습니다. 2. 그러자 백성들은 모세에게 대들며 말했습니다. “우리에게 마실 물을 주십시오.” 모세는 그들에게 “너희가 왜 나와 싸우는 것이냐? 너희가 왜 여호와를 시험하는 것이냐?” 하고 말했습니다. 3. 그러나 백성들은 거기에서 목이 말라 모세를 원망하며 말했습니다. “당신이 왜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와 우리와 우리 자식들과 가축들을 목말라 죽게 하는 것입니까?” 4. 모세는 여호와께 울부짖었습니다. “제가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들이 제게 돌을 던지기 직전입니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 몇을 데리고 나일 강을 쳤던 네 지팡이를 손에 들고 가거라 .6. 내가 거기 호렙 산의 바위 곁 네 앞에 서 있겠다. 너는 그 바위를 쳐라. 그러면 바위에서 물이 흘러 나와 백성들이 마실 수 있게 될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이 보는 앞에서 그렇게 했습니다. 7. 모세는 그곳을 맛사와 므리바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투었기 때문이며 또한 그들이 “여호와께서 우리 가운데 계시는가, 안 계시는가?”라고 하면서 여호와를 시험했기 때문이었습니다. | 1. Then all the congregation of the sons of Israel journeyed by stages from the wilderness of Sin, according to the command of the LORD, and camped at Rephidim, and there was no water for the people to drink. 2. Therefore the people quarreled with Moses and said, "Give us water that we may drink." And Moses said to them, "Why do you quarrel with me? Why do you test the LORD?" 3. But the people thirsted there for water; and they grumbled against Moses and said, "Why, now, have you brought us up from Egypt, to kill us and our children and our livestock with thirst?" 4. So Moses cried out to the LORD, saying, "What shall I do to this people? A little more and they will stone me." 5. Then the LORD said to Moses, "Pass before the people and take with you some of the elders of Israel; and take in your hand your staff with which you struck the Nile, and go. 6. "Behold, I will stand before you there on the rock at Horeb; and you shall strike the rock, and water will come out of it, that the people may drink." And Moses did so in the sight of the elders of Israel. 7. And he named the place Massah and Meribah because of the quarrel of the sons of Israel, and because they tested the LORD, saying, "Is the LORD among us, or not?" |
1. Then all the congregation of the sons of Israel journeyed by stages from the wilderness of Sin,
according to the command of the LORD,
and camped at Rephidim,
and there was no water for the people to drink.
2. Therefore the people quarreled with Moses
and said, "Give us water that we may drink."
And Moses said to them,
"Why do you quarrel with me? Why do you test the LORD?"
3. But the people thirsted there for water;
and they grumbled against Moses
and said, "Why, now, have you brought us up from Egypt,
to kill us and our children and our livestock with thirst?"
4. So Moses cried out to the LORD, saying,
"What shall I do to this people? A little more and they will stone me."
5. Then the LORD said to Moses,
"Pass before the people
and take with you some of the elders of Israel;
and take in your hand your staff with which you struck the Nile,
and go.
6. "Behold, I will stand before you there on the rock at Horeb;
and you shall strike the rock,
and water will come out of it, that the people may drink."
And Moses did so
in the sight of the elders of Israel.
7. And he named the place Massah and Meribah
because of the quarrel of the sons of Israel,
and because they tested the LORD,
saying, "Is the LORD among us, or not?"
17:3 목말라 죽게 하느냐 - 마라의 쓴 물 사건(15:22-26)에 이어 물로 인한 두번째 원망이 나타 나고 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 중 어려운 상황에 봉착할 때마다 항상 죽을 것으로 생각하여 모세를 원망하였다(14:11;16:3). 이러한 백성들의 두려움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전능하신 하나님'(엘 솨다이-창 17:1)으로인식하지 못한 불신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17: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 모세의 훌륭한 지도자적 성품중 하나이다. 즉그는 백성들을 인도하던 중 난관에 직면할 때마다 인간적인 해결책을 강구하기에 앞서항상 이처럼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의뢰하였었다(5:22,23;14:15;15:25). 이는 한나님의 큰 역사를 위해 그분께로부터부름받은 백성들의 지도자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기본 자세이다 17:6 레온 우드(Leon Wood) 박사도 본사건 속에서 영적인 의 미를 발견했는데, 곧 그는 모세가 반석을 쳐 물을 낸 이 사건은 장차 갈보리 산에서 그리스도께서 매를 맞아 피를 흘림으로써 그 보혈로써 만 백성을 영적갈증에서 구원하신 사건을 상징한다고 보았다(A Survey of Israel's History).특히 반석을 통해 흘러 나온 물의 양을 가리켜 시편 기자는 '강'(* , 나하르)이라고 표현했는데(시 105:41), 이때 이 '강'과 같은 단어이다(창 2:10). 한편 반석을쳐서 더 있는데, 곧 민 20:2-13에 나오는 사건이다. 17:7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 여기에서 '맛사'(* )란 히브리어의 '시험하다'라는말에 그 어근을 두는 것으로서 '시험' 또는 '유혹'을 의미한다. 그리고 '므리바'(* )란 '다투다'라 는 말에서 온 것으로 '다툼' 또는 '논쟁'을 뜻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곳에서 하나님을 시험하여 그를 대적하였기 때문에, 모세는 이곳의이름들을 이처럼 명명(命名)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불 신앙과 패역함을 영원히기억하도록 하였다(Pulpit Commentary). - 그랜드 주석 |
모세에게 다투는 것 = 모세는 그것을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라 했다.
왜일까? 떄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에 만족하지 못하여 하나님께 불평과 불만을 쏟아놓는다. 그리고 그것은 때로 우리의 영적 리더들에게 향한다. 비록 그것이 인간을 향한것이고, 눈에 보이는 필요에 대한 불평이라 해도, 근본적으로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test이다.
그 시험은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계신가 아닌가" 하는 의문으로 귀결된다.
앞서 이스라엘은 물과 양식에 대한 하나님의 test를 거쳤다. 물과 양식이 없을 때, 그들은 하나님을 원망했고, 모세를 원망했으며, 그 때마다 채우시는 하나님의 공급을 통해 조금씩 하나님의 민족으로 train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 그들은 다시 하나님을 test하고 있다.
그들 매일의 삶은 하나님에 의해 인도되는 여행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journeyed.. according to the command of the LORD),
또한 매일같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경험했으며,
아침 저녁으로 만나와 메추라기를 통해 하나님의 공급하심과 생명주관하심을 맛보면서도,
또 다시 하나님을 시험하고, 불평하고 있다. 하나님이 과연 우리 안에 계신가? 하며 말이다.
이 우둔한 질문은 곧 나의 질문이다.
매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고, 내 지난 삼십여년의 삶은 하나님 없이는 설명되지 않는 은혜의 여정이었다.
그러나 나는 오늘의 목마름- 내 학업과, 관계와, 미래 계획에 대한 염려 앞에 다시금 질문한다.
하나님이 내 삶에 운행하고 계신가?
그것이 반복될 때 - 그것은 때로 질문을 넘어, grumbling 이 되고, guerrel 이 되며, 결국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 된다.
내 삶을 너무도 세세하게 인도하고 계시는 하나님,
내게 생명주실 뿐 아니라, 내 길을 인도하시고 양식으로 채우시는 기적으로 매일같이 경험하면서도
하나님에 대해 감사하지 못하고 그분을 신뢰하지 못하는 내 믿음없음에 깊이 회개하게 된다.
이 같은 우를, 다시는 범치 아니하리라.
*이에 대해 하나님은 본인의 존재를 모세앞에 드러내신다.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을 보았는지, 모세 앞에서만 나타나셨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모세를 통해 하나님은 스스로를 이스라엘과 그 리더 앞에 드러내심으로써 다시금 생명수되신 스스로를 드러내신다.
애굽의 하수를 핏빗으로 바뀌게 했던 죽음의 지팡이로 호렙산 바위를 치는 행위는
죽음과 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다시금 확인시켰다.
*cry out 하는 모세의 모습에서 참된 리더의 자질을 배운다.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 이끌기 위해 노력하는 그는, 이들의 믿음없음을 들고 하나님께로 나아간다. 이는 모세가 하나님과 매일같이 교제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었다. 하나님이 친히 세우신 모세는 그와 긴밀히 동역하셨고, 할 말을 알려주셨고, 행할 바를 알려주셨다. 모세는 마치
투명한 빨대처럼, 하나님의 명령을 잘 전달하는 도구일 뿐이었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어떤 모습의 리더여야하는가.
예배에 있어서, 소그룹 인도를 함에 있어서, 나는 하나님과도 성도들과도 긴밀히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공동체에 원하시는 비전과 모습, goal, plan, action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하며, 지금 이들이 하나님을 시험하는가, 나에게 불평하는가를 분별할 수도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마음을 잘 전달하는 자가 되기 위해, 나는 투명하고 깨끗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 내 안에 죄가 이끼처럼 끼어있을 때, 하나님의 음성은 변질되어 전달될 수도 있고, 하나님의 음성이 아닌, 나의 음성을 전달하게 될 수도 있다.
주님, 한 학기- 일년, 아니 내 평생의 부르심의 영역에서 내가 깨끗한 주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이 그 곳, 그 사람, 그 학문의 영역, 그 공동체, 그 나라와 민족을 향한 어떤 계획과 뜻을 가지고 계신지를 끊임없이 찾게 하시고, 알려주시는 주님의 음성을 분별하여 들을 수 있는 귀를 허락하소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자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사역에 사용되는 깨끗한 통로, 주와 긴밀히 협력하는 도구가 되게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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