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메모
1. 이 땅에서의 질서: 자연/사회
A. 자연질서
- predetermined, 아담과 하와의 죄로 인해 인간의 죄성에 따른 자연의 파괴가 되었다가, '노아의 방주'로 인해 자연질서, 인간질서가 다시 바로잡힘. 약속으로 무지개를 주심.
- 하나님이 의지적으로 잡아버리면 de-generation 이 막아짐
B. 인간질서 - predetermined 되어 있지 않음. 무질서 상태. 인간 땅의 baseline w/ modeling: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이스라엘 민족
- 1) 말씀 2) 실질적 다스림 으로 표현됨
- 인간질서는 degeneration을 막기 위해 1) 라인을 잡는 사람들 = 레위지파 2) 실질적 governing = 재판장, 왕
- 왕같은 제사장 royal priesthood, 이제는 우리의 삶을 누가 지배할 필요가 없이, 우리가 스스로 내 삶의 주인이다 = 민주주의. 모든 각 사람이 자기 삶에 책임을 지게 되는 것.
- 마음판에 새기시는 것: 성령님
2. 질서의 이행: 법칙/계명, 규례
3. 책임자: 제사장, 레위인 / 재판장, 왕
*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이야기 > 요새는 권리에 대한 이야기를 더 함
* 자기 견제의 방법이 필요
* 왕 = 현명하고 경험 많은 사람을 지도자로 세우라
(신 16:1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신 16:19) 너는 재판을 굽게 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신 16:20) 너는 마땅히 공의만을 따르라 그리하면 네가 살겠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을 차지하리라
(신 16:2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곁에 어떤 나무로든지 아세라 상을 세우지 말며
(신 16:22) 자기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1 흠이나 악질이 있는 소와 양은 아무것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지 말지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이 됨이니라
- 우리가 드리는 제물: 삶
- 우리 삶이 흠과 점이 없어야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 우리가 제사단 위에 올라갔을때, 우리는 하나님 앞에 가증한, abominate 한 존재임. 그러나 그것을 받아들이시는 이유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 때문이다.
- 만약 우리의 삶의 결과가 하나님 앞에 점과 흠 투성이라면, 자세라도 좋아야 한다.
- 그 자세: (살전 5:16-23)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뜻임
- 성령을 소멸치 말고(성령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하심, 감동하심을 무시하지 말라) - 은밀히 말씀하시는 성령의 목소리를 들었을때, 바로 순종하라
-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행동, 언어, 관계)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리라: 거룩을 취할때 본질을 취해야 하지만(모양은 있는데 힘이 없을 수 있음), 악은 본질은 물론 모양도 버리라 -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1)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어느 성중에서든지 너희 가운데에 어떤 남자나 여자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그 언약을 어기고
3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것에게 절하며 내가 명령하지 아니한 일월성신에게 절한다 하자
4 그것이 네게 알려지므로 네가 듣거든 자세히 조사해 볼지니 만일 그 일과 말이 확실하여 이스라엘 중에 이런 가증한 일을 행함이 있으면
5 너는 그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 네 성문으로 끌어내고 그 남자나 여자를 돌로 쳐죽이되
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7 이런 자를 죽이기 위하여는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댈지니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 이 관습이 신약의 스데반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었다. 그러나 형식만 남고, 정신은 사라지게 되었다.
- 누룩처럼, 간접적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파내는 성격의 행위
- abomination 7 개: 교만한 표정, 거짓말하는 입술, 죄없는 자의 피를 흘리게하는자, 마음속에 악한 계획을 세우는 자, 잘못된 길로 빨리 향하는 발걸음, 거짓증언하는 자, 형제들 가운데 분쟁을 일으키는 자
[책임과 권한의 구분]
8 네 성중에서 서로 피를 흘렸거나 다투었거나 구타하였거나 서로 간에 고소하여 네가 판결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거든 너는 일어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실 곳으로 올라가서
9 레위 사람 제사장과 당시 재판장에게 나아가서 물으라 그리하면 그들이 어떻게 판결할지를 네게 가르치리니
10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들이 네게 보이는 판결의 뜻대로 네가 행하되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대로 삼가 행할 것이니
11 곧 그들이 네게 가르치는 율법의 뜻대로, 그들이 네게 말하는 판결대로 행할 것이요 그들이 네게 보이는 판결을 어겨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 것이니라
12 사람이 만일 무법하게 행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서서 섬기는 제사장이나 재판장에게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하여 버리라
And the man that will do presumptuously, and will not hearken unto the priest that standeth to minister there before the Lord thy God, or unto the judge, even that man shall die: and thou shalt put away the evil from Israel.
- 하나님의 말씀이 더이상 한 사람을 지배하지 못하는 상황
- presumptuously = 건방지게, 주제넘게
- 사회적인 지도자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이론적으로 생각하고 객관적인 사고로 판단 가능한데, 종교적인 misleading은 객관적 사고를 모두 벗어던지게 함
- 기독교 안의 이단이 있다면, 상식을 벗어나게 하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 하나님이 인간에게 왜 이성을 주셨겠는가?
13 그리하면 온 백성이 듣고 두려워하여 다시는 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
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 사무엘 시대에 왕을 새로 세워달라고 요구함= why? 저희는 나를 버렸다.
- 하나의 governance structure로서 왕을 세우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음. 그러나 그것을 요구하는 마음에 문제가 있음
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18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Now it shall come about when he sits on the throne of his kingdom, he shall write for himself a copy of this law on a scroll [o]in the presence of the Levitical priests.
19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20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 예루살렘은 대법원과 같은 곳.
- 불변하는 하나님의 법칙= 순종하면 내가 너희 인생을 책임져주겠다
그런 하나님께 내 삶을 맡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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